red wine/Italy

입문용 이태리 와인, 카를로 사니 수수마니엘로 2021 (Carlo Sani Susumaniello 2021)

EmptyBottle 2024. 3. 1. 13:51
반응형

1만 원대 이태리 와인, 카를로 사니 수수마니엘로 2021

  • 제품명: 카를로 사니 수수마니엘로 2021 (Carlo Sani Susumaniello 2021) 
  • 생산자: 카를로 사니 (Carlo Sani) 
  • 생산지: Italy(이탈리아) > Puglia (뿔리아) > Salento (살렌토)
  • 품종: Susumaniello(수수마니엘로) 100%
  • ABV: 15%
  • 구매 가격: 13,800원 (이마트 신년 행사)
  • Vivino 평점: 3.9점

 

'카를로 사니 수수마니엘로'는 예전에 한번 마셔 보았던 와인인데 이마트 신년 행사로 13,800원에 나온 것을 보고 바로 한 병 구매해 왔다.

(평소에 할인된 가격도 1만 원 후반대 정도인데 이번 행사가 특히 아주 저렴했다.)

 

적당한 당도와 약간의 산미, 타닌을 느낄 수 있고 상당히 부드럽게 마실 수 있었어서 입문용 와인으로 좋다고 생각했는데, 아래서 다시 이야기하겠지만 잔당감이 있는 와인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추천하지 않을 것 같다.

 

이 와인은 수수마니엘로 품종 100%로 만들어졌는데, 수수마니엘로는 이태리 남부 뿔리아(Puglia)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는 이태리 토착 품종으로, 수수마니엘로의 어원인 'Somariello'는 이태리어로 '당나귀'라는 뜻이라고 한다. 그래서 레이블의 그림도 당나귀 그림인 듯하다.

 

 

Carlo Sani Susumaniello 2021

컬러는 살짝 벽돌색(갈색)이 느껴졌으며, 향은 신선한 과실향보다는 뭔가 가공된 잼 같은 블랙베리나 자두의 향을 느낄 수 있었다.

잼 같은 달달한 향처럼 맛 역시 어느 정도의 잔당감을 느낄 수 있었고, 블랙베리류나 자두, 바닐라를 느낄 수 있었다.

 

잔당감이 어느 정도 있지만 뒤에 약간의 산미와 타닌도 느낄 수 있어 개인적으로는 마시기 부드러우면서 질리지 않고 계속 마실 수 있었다.

하지만 잔당감, 특히 특유의 잼 같은 느낌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것 같다.

(타닌은 처음보다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잘 느껴진 듯하다.)

 

당도 미디움, 타닌 미디움 마이너스, 산미 미디움 마이너스, 바디 미디움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이태리 와인

Sani Group은 1991년 이탈리아 북부에서 처음 설립되었으며, Puglia를 포함하여 이탈리아 9개의 와인 산지에 포도밭을 소유하고 있다고 한다.

 

수수마니엘로는 특유의 꽃향기와 과실향을 살리기 위해 소프트한 압착 과정을 거친다고 하며, 오크 숙성을 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수수마니엘로는 이탈리아 표준 와인 등급 4단계(DOCG, DOC, IGT, VDT) 중 'IGT'에 속하며, 이탈리아 와인 등급의 중간 정도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목요일 도미노 피자 1+1 행사와 함께

함께한 음식은 목요일 도미노 피자 1+1 행사 기념 피자와 함께 마셨는데 아주 잘 어울렸다.

 

  • 결론

개인적인 점수 86점

가격 대비 가볍게 마시기 아주 좋은 와인이라고 생각됨, 잔당감으로 인해 호불호는 갈릴 수 있을 듯

최근에 잔당감 있는 와인을 막 찾진 않기 때문에 재구매의사는 70% 정도?

 

 

 

< 다른 이태리 와인 >

2024.01.01 - [red wine/Italy] - 스파이시한 이태리 와인, 몬트레서 와인 얼반파크 아파시멘토 2019 (Montresor Wine Urban Park Appassimento 2019)

2023.10.15 - [red wine/Italy] - 이태리 데일리 레드와인, 피치니 메모로 로쏘(Piccini Memoro Rosso N.V.)

2023.03.06 - [red wine/Italy] - 이태리 와인 추천, 빌라 안티노리 키안티 클라시코 리제르바 2018 (Villa Antinori Chianti Classico Riserva 2018)

반응형